프레스경북

K-water, 안동 어르신들의 평생교육 지원에 힘 쏟아

2024년안동YMCA무지개대학연합종강식

이성열기자 | 기사입력 2024/11/21 [07:28]

K-water, 안동 어르신들의 평생교육 지원에 힘 쏟아

2024년안동YMCA무지개대학연합종강식
이성열기자 | 입력 : 2024/11/21 [07:28]

 

▲ K-water, 안동 어르신들의 평생교육 지원에 힘 쏟아


[프레스경북=이성열기자] K-water 안동권지사는 수변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복지를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안동YMCA가 운영하고 있는 1·3세대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안동댐주변지역의 어린이·청소년·다문화가정·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평생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안동YMCA는 지난 2005년부터 K-water 안동권지사의 지원을 받아 안동댐 상류에 거주하는 농업인자녀들의 방과 후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희망공부방을 운영해왔다. 한편 2006년부터는 댐 상류 노인들의 질환 예방, 신체건강 증진 및 노후생활의 즐거움과 활력소 제공 등을 목적으로 와룡무지개대학, 온혜무지개대학, 예안무지개대학, 녹전경로대학, 예안장수대학 등의 노인대학 5개소를 운영해오고 있다.

안동YMCA가 안동댐 상류지역 네 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대학은 노래교실, 스마트폰활용반, 건강 체조교실, 장구교실, 미술교실, 원예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월 2회 격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분기 1회씩 진행되는 다양한 특강과 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K-water와 안동YMCA는 2006년 온혜와 와룡에 97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대학을 시작하여, 2024년 현재에는 이용객들이 약 460명에 달하며, K-water 안동권지사의 지원금도 2006년 5백만원에서 점차 증가해 2024년 현재에는 약 1,8천만원 이르고 있다.

특히 2024년도에는 지원을 확대하여 그 동안 개별운영되었던 녹전면 지역의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K-water 안동권지사와 안동YMCA, 지역교회와 협력하여 녹전경로대학의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였고, 예안면 어르신들과 울릉도, 독도를 방문, 어르신들의 여러 이야기를 엮은 “우리들의 행복한 이야기2”를 발간과 더불어 2024년 안동YMCA무지개대학 연합종강식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노후를 즐겁고 보람 있게 평생교육의 혜택을 받으며 올해의 사업을 마무리 하게 되었다.

K-water와 안동YMCA는 함께 농촌지역 아이들의 밝은 웃음과 어르신들의 노후를 좀 더 보람 있고 즐겁게 소망을 갖고 살아가길 기대하며 행복한 삶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안동시] 봄의 전령 매화향 가득한 도산서원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