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경북

영덕군,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공모 선정

국비 6,500만원 확보, 인공지능(AI) 민원 안내 로봇 도입

이성열기자 | 기사입력 2024/05/10 [14:11]

영덕군,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공모 선정

국비 6,500만원 확보, 인공지능(AI) 민원 안내 로봇 도입
이성열기자 | 입력 : 2024/05/10 [14:11]

▲ 영덕군,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공모 선정


[프레스경북=이성열기자] 영덕군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이 주관하는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500만 원을 지원받아 자율주행 민원 안내 AI로봇을 도입하게 된다.

‘서비스로봇 실증사업’은 서비스로봇의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요처인 지자체와 로봇 공급기업이 컨소시엄을 맺어 공모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영덕군은 로봇 통합시스템(SI) 전문업체인 ㈜리드앤과 함께 이번 공모 신청에 나서 서류심사, 현장심사,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영덕군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리드앤과 함께 9월까지 로봇과 프로그램 개발을 마치고 10월 중 시범 도입을 거쳐 올해 말까지 꾸준히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민원 안내 로봇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지정 구역을 자율주행하며 방문 민원인에게 민원창구 위치안내(동행 서비스), 민원 처리 절차 안내, 다국적 통역 지원, 음성 대화 응대, 청사 길 안내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민원 안내 로봇 도입을 통해 민원인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 나아가 4차 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해 다양한 분야에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안동시] 봄의 전령 매화향 가득한 도산서원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