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경북

의성군,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3년 연속 공모 선정

이성열기자 | 기사입력 2024/08/12 [10:25]

의성군,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3년 연속 공모 선정

이성열기자 | 입력 : 2024/08/12 [10:25]

▲ 의성군청


[프레스경북=이성열기자] 의성군은 지난 7월 15일 보건복지부 주관‘2024년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에 3년 연속 공모 선정되어 국비 25백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은 노인 인구 급증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로 치매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 단위 치매 돌봄서비스 활성화 및 치매 친화적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중앙치매센터의 치매안심마을이 경북광역치매센터의 치매보듬마을로 연계되어 진행된다.

지난 2022년에는 인지 개선 프로그램인“행복한 동행”'기억 보듬학교'를 치매보듬마을 2개소를 대상으로 운영했으며, 2023년에는‘AI 돌봄 로봇’, 지역주민 대상‘디지털 역량 강화교육 스마트폰 스쿨’, 국립산림치유원과 연계한‘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매안심마을에 찾아온 스마트한 돌봄 이야기'를 치매보듬마을 3개소 대상으로 운영했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사회 참여 분야에서 치매보듬마을(금성면 탑리2리·봉양면 삼산1리·비안면 서부1리) 내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일상 돌봄 및 각종 꾸러미를 제공하는 사랑의 공동체 조성 △전문 외부 강사를 연계한 건강 및 운동 프로그램 △치유농장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노인 의료·돌봄 통합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치매환자·치매고위험군에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안동시] 봄의 전령 매화향 가득한 도산서원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