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경북

경북도, 혁신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디지털 행정 시대 열어!

LX와 협업을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GBinPLUS+ 플랫폼이 앞장선다

이성열기자 | 기사입력 2024/07/12 [17:15]

경북도, 혁신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디지털 행정 시대 열어!

LX와 협업을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GBinPLUS+ 플랫폼이 앞장선다
이성열기자 | 입력 : 2024/07/12 [17:15]

▲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2단계 사업 중간 보고회


[프레스경북=이성열기자] 경상북도는 12일,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 대구경북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2단계 사업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첫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GBinPLUS+는 경북도와 LX가 협업해 개발한 전국 최초 공간정보 기반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지자체의 인구와 산업 데이터를 분석해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LX의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번 2단계 중점 사업으로는 저출생 극복과 지방시대 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인사이트(insight) 제공을 위해 정주 환경 분석과 투자 입지 분석 서비스를 신규로 개발하고 있다.

정주 환경 분석 서비스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특화 서비스로 지도 기반의 공공 및 편의시설 현황 등 수요인구 분포를 토대로 도내 정착하고자 하는 유입 인구를 대상으로 정량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투자 입지 분석 서비스는 도내 신속한 투자유치가 필요한 지역의 건축물 및 시설물 현황과 법률 규제에 따른 입지 가능성을 사전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입지 선정 및 발굴로 투자유치 활성화를 지원한다.

이 외에도 인구와 산업 데이터 제공 범위 확대, 분석 서비스 기능 추가 등을 통해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해, 업무 담당자의 활용도와 편의성을 더욱 강화한다.

참고로 인구 데이터는 기존 내국인에서 외국인까지, 읍면동 단위에서 통 단위까지 제공 범위를 확대해 좀 더 세밀한 데이터 제공과 분석으로 다양한 인사이트(insight)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고용 및 산업 동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각화 서비스와 경북도 특화 통계 콘텐츠를 확대해 분야별 다양한 정책 인사이트(insight)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정우 메타AI과학국장은 “GBinPLUS+는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으로 디지털 업무혁신과 함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 가능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도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 전국적인 모범 사례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안동시] 봄의 전령 매화향 가득한 도산서원
1/6